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축구 그리고 도시/ Finale in Berlin

도시와 건축/베를린 이야기

by * 도시관찰자 2015. 6. 6. 04:38

본문


지난주엔 DFB Pokalfinale 그리고 이번주엔 Championsleague-finale가 베를린 Olympiastadion에서 열린다. 지난 주에는 우여곡절 끝에 Borrusia Dortmund팬들이 Breitscheidplatz에서 응원을 벌일 수 있었는데, 챔스 각팀의 응원단들은 함께 모여 응원하는 것 없이 내일 경기를 맞이하게 될 것 같다. 지난 DFB 결승때도 그랬고, 이번 챔스 결승도 거리에서 표를 구한다며 팻말을 들고 있는 사람들이 많더라. 나 같은 사람이 보기엔 그저 '표도 없이 왜 온거지?'라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도시 곳곳에 두 팀의 트리콧을 입고 있는 팬들이 등장한다. 축구 경기있는 주간에는 엄청난 관광수입이 예상되지 않나 싶다. 대략 25,000명의 팬이 비행편으로 베를린을 찾는다고 한다.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대략1,000편의 추가 편성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 기간 동안 호텔 방 가격은 2배 가량 상승하고, 비행 가격도 1.3배가량 비싸다고 한다. 티켓 값(특히, 암표)은 말할 것도 없고..

하지만 이 모든 수치들을 압도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지난 주 DFB 결승으로 베를린을 찾았던 도르트문트 팬의 수이다. 대략 110,000명이 찾았다고 한다. Zoo근처 그리고 Tempelhofer Feld근처 등 주요 팀 응원 행사가 있던 주변 지역은 거의 도르트문트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해외에서 오는게 아닌 독일 내에서 110,000명이 움직인 것이 작아보일 수도 있지만, 도르트문트 인구가 대략 55만명 내외이니, 도시의 1/5이 움직인 것이다. 또한 적어도 3/5는 동네 술집, 시내 거리 응원장소, 친구네 집에 모여서 응원을 했을 것이다. 그만큼 도르트문트라는 도시의 시민들에게 축구란 그리고 BVB란 각별하다. 오죽하면 Echte Liebe(진정한 사랑)이라는 문구를 쓰겠나!

참고로 영상과 사진으로 남긴 작년 DFB Pokalfinale 모습! 2014/05/20 - [도시건축/베를린] - 도르트문트가 된 베를린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독일 | 베를린
도움말 Daum 지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