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시 만들기 축제: 코티 투어, 2015/ Kotti: „Neues Kreuzberger Zentrum“, Make City Festival 2015

기록/행사 리뷰

by * 도시관찰자 2015. 6. 17. 00:04

본문


Bibliotheken Bezirksamt Friedrichshain- Kreuzberg Mittelpunktbibliothek


NKZ 뒷편의 주차건물.


괜히 Kreuzberg 느낌의 사진 투척.


IBA 1987 당시 지어진 한 공동주택 내부를 방문할 기회도 있었다. 누군가의 삶이 채워져있는 곳을 (허락하에) 구경한다는 것은 언제나 즐거운 일이다.


투어에 좀 늦어서, 가이드 정보를 몰랐는데, 이 아저씨(Thomas Michael Krüger) 건축가였구나. 어쩐지..

Make City Festival에는 재미난 투어나 강연이 많은데, 다 들을 수는 없으니 최대한 이미 알지 않는 내용이나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와 관련 있는(bezahlbares Wohnen)을 경험하는 선에서 선택하여 참여하고 있다. 그런데 그 중에서 대놓고 내가 어느정도 알고 있는 지역에 대한 투어 하나를 예외적으로 참여했는데, 바로 Kotti일대 투어였다. 투어는 Neues Kreuzberger Zentrum 건물을 설명하면서 시작했고, 바로 앞에 새롭게 리노베이션을 한 도서관(Bibliotheken Bezirksamt Friedrichshain- Kreuzberg Mittelpunktbibliothek) 내부 투어도 있었다. 리노베이션에 직접 참여한 건축가가 설명해줬는데, 간단히 "가장 싸게, 가장 효율적으로, 그러면서 너무 이상하지는 않게"정도로 축약할 수 있는 설계안이었다. 항상 별로라고 생각했던 건물이긴 한데, 건축가가 투어 중에 이야기했듯이, NKZ앞에 어떤 건물을 짓더라도 어울리지 않았을 것이다.

투어는 정말 쉼 없이 Kotti 일대의 주요 건축물 내외부를 돌아다니면서, 내부 방문마다 도시건축적 뒷배경이 없는 관계자(즉, 일반 세입자 들)가 직접 나와 설명을 해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독일 | 베를린
도움말 Daum 지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