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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의 도시 베를린 - 살해당한 유럽의 유대인들을 위한 기념비/ Stadt der Erinnerung

도시와 건축/베를린 이야기

by * 도시관찰자 2014. 5. 28. 0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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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 Leute wollen nicht durch ein riesiges Monument vor ihrer Nase tagtäglich an ihre Schuld erinnert werden, sechs Millionen europäische Juden ermordet zu haben."[각주:1] 

사람들은 매일 같이 자신의 코 앞에 있는 거대한 기념비로 인해 약 7백만의 유대인들을 살해한 그들의 잘못을 기억하길 원하지 않는다. 

-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




베를린은 기억의 도시이다. 도시 곳곳에 잊지 않아야하는 과거에 대한 기억을 새겨놓았기 때문이다. 그 기억은 나쁜 기억, 추악한 기억도 있고, 좋은 기억, 행복한 기억도 있다. 그 기억들은 건축물이 되어, 표지판이 되어, 기념비가 되어 그리고 공원이 되어서 그들의 일상에 자리 잡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건축물은는 바로 다니엘 리베스킨트Daniel Liebeskind의 유대인 박물관Jüdisches Museum이고, 또 다른 가장 유명한 장소는 Peter Eisenman의 살해당한 유럽의 유대인들을 위한 기념비Denkmals für die ermordeten Juden Europas이다.





그중에서도 Peter Eisenman의 유대인 추모비는 아주 직관적인 상징성과 편리한 접근성 덕택에 많은 이들의 관광지로 자리잡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 추모비는 Peter Eisenman이라는 뉴욕의 건축가가 설계한 작품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실제로 이 계획안이 제시되었던 두번째 베를린 유대인 기념비 국제 현상설계에는 건축가와 조각가가 한팀을 이루어서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는 조건이 있었고, Peter Eisenman은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라는 미국의 유명 조각가와 함께 공모전에 참가했다. 


* Peter Eisenman도 분명 유명한 건축가이지만, 사실 그리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건축가도 아니고 또한 한국에서 살면서 이 사람의 작품을 볼 기회도 없을 것이다. 오히려 Richard Serra가 그의 독특한 예술 작품으로 더 인지도가 있는 유명인이라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가장 충격적이고, 근처를 지날 때면 항상 찾아가는 장소이기도 한 베를린의 유대인 추모비Holocaust Memorial에 가장 의문을 품었던 것은 이 작품이 정말 Peter Eisenman의 작품이었냐는 것이었다. 내가 아는 Peter Eisenman의 다른 작품과는 외형적 형태가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이었다. Google에서 Peter Eisenman의 건축물을 검색해보면 누구나 그의 건축물들과 이 유대인 추모비와의 외형적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이미지 출처 http://www.visitberlin.de/de/event/01-10-2014/neue-sammlungspraesentation-in-der-berlinischen-galerie-kunst-in-berlin-1945-bis-he


* 이미지 출처 http://www.marler-zeitung.de/freizeit/kunst/Mann-aus-Stahl-Richard-Serra-wird-70;art256,44406

Peter Eisenman과 Richard Serra가 제출했던 두번째 국제 현상설계안은 위와 같았다. 지금도 봐도 봐도 놀라운 이 작품은 당시에는 더더욱 누구도 생각지 못한 충격적인 작품이었음은 분명하다. 항상 Peter Eisenman의 작품으로만 알고 있었기 때문에 몰랐던 사실을, 문득 이 현상설계에 대해 알아보다가 의문이 풀렸다.




이 작품은 실제로는 Richard Serra의 작품이다 혹은 그의 컨셉에 가깝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공모전의 주요 컨셉은 이미 공모전을 준비하며 Richard Serra를 주도로 나왔고, Peter Eisenman은 Richard Serra의 기념비적인 지상 공간 디자인이 해결하지 못한 지하 공간의 박물관 기능을 위한 설계에 더 집중을 했다. 게다가 이 작품 이후에 Richard Serra는 유사한 형태의 예술 작품을 발표하기도한 반면, Peter Eisenman은 이 작품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건축을 이어나갔다.




현상설계가 마무리 되어가던 당시 Richard Serra는 급작스럽게 프로젝트를 그만두었다. 지금까지도 그 이유는 밝혀지지 않은채 개인적이고 동시에 직업적인 이유로 그만두었다는 기록만이 남아있다. 그들의 설계안은 당시 독일 총리였던 헬무트 콜Helmut Kohl가 가장 선호하던 작품이었기에 충격적이었다. 또한 유대인 추모비를 건립하느냐 마느냐에 그 자체에 대한 논쟁도 엄청났던 베를린 사회에 또 다른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게다가 1999년에 예정된 독일의 수도 이전에 맞춰 추모비를 건립하려던 계획마저도 완전히 실패하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결과적으로 예정보다 6년이 더 지난 2005년에 Richard Serra 없이 아이젠만의 두번째 디자인Eisenman-II-Entwurf으로 유대인 추모비는 베를린에 건립되었다. 




세월호 참사 관련해서도 작게는 추모비, 크게는 추모공원이 조성될 것이다. 지금까지의 정부의 행태를 고려하면 삼풍백화점, 성수대교, 천안함 때처럼 아무도 기억 못하는 추모비나 추모공원이 조성될 것이다.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조성했는지 아무도 알지 못한채, 추모비가 잘 조성되었다는 기사로 혹은 추모 공원이 잘 조성되었다는 신문 구석의 기사 하나로 우리의 기억 속에서 사라질 것이다. 세월호 참사 추모비 혹은 공원 조성사업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아니면 적어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공개적인 공모전이 이루어져야한다.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이 아픔을 위해서는 기억의 장소를 올바르게 조성해야한다. 진심으로 애도를 하려는 마음이 있었다면 삼풍백화점도, 성수대교도, 천안함도 그랬어야했다. 단순히 슬픔을 기리기 위해 빨리 추모비를 세우고 추모 공원을 조성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그 추모비를 디자인 하고 추모공원을 설계하는 것 자체도 추모의 한 과정이니까 말이다.




독일 뿐만 아니라 미국에도 이미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미국 워싱턴의 베트남 참전용사 기념비도 기억을 담은 훌륭한 장소로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이 기념비를 설계한 마야 린Maya Ying Lin은 당시 대학교 4학년의 학생 신분이었고, 논란 끝(학생 신분이 논란이 아니라, 설계 제안이 논란이었다는 뜻)에 그녀의 아이디어가 실제로 실현되기도 하였다. 멀리 볼 것도 없이, 노무현 대통령의 추모 묘역을 건축가 승효상 씨가 설계하면서 추모 장소의 새로운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도 하였다. 




세월호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것이 불투명하였지만, 적어도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는 과정은 투명하게 과정이 공개되어야한다. 그 과정 중에서 시민들은 너무나도 놀랄 정도로 체계적으로 떳떳한데, 정부만 스스로 혼란에 빠져 떳떳하지 못한 모습만 보이고 있다. 너무나 비참하게 이 세상을 떠난 이들을 제대로 추모할 기회라도 가질 수 있길 바란다. 좋은 제도도, 좋은 시스템도, 좋은 개혁도 좋지만, 우리가 기억할 수 있는 무언가를 잘 남기는 것도 너무나 중요하다. 그리고 기본 중의 기본이다. 그것야 말로 지금까지 구조에 실패만 거듭한 정부가 마지막으로 그들의 슬픔이라도 올바르게 구조할 수 있는 길이다. 또한 정부가 그리고 정치인들이 항상 선진국이라고 일컫는 모든 나라가 일관되게 해왔던 일이기도 하다.



참조

http://www.stiftung-denkmal.de/denkmaeler/denkmal-fuer-die-ermordeten-juden-europas/geschichte-des-denkmals.html#c957

http://www.stiftung-denkmal.de/denkmaeler/denkmal-fuer-die-ermordeten-juden-europas/stelenfeld/peter-eisenman.html#c1793

http://design.epfl.ch/organicites/2010b/2-day-to-day/3-process/richard-serra-and-the-parametric-art

http://www.nytimes.com/1998/06/04/arts/serra-quits-berlin-s-holocaust-memorial-project.html

http://www.marler-zeitung.de/freizeit/kunst/Mann-aus-Stahl-Richard-Serra-wird-70;art256,44406

http://greendolphin.egloos.com/viewer/2901001

  1. http://www.marler-zeitung.de/freizeit/kunst/Mann-aus-Stahl-Richard-Serra-wird-70;art256,44406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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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16 15:07
    훌륭한 글 감사합니다. 리처드 세라의 유태인 기념비로서만 알고 있었는데 이와 연관된 여러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리처드 세라가 중간에 그만 두었었군요. 그걸 이제야 알다니ㅋ 6년간 늦어진 과정에 대한 애기도 알고 싶어지는군요. 기념비에 대한 근원적 질문을 던지게 하는 글이 너무 좋습니다. 다시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