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베를린 공대 도시계획 스튜디오, Part 1: 도시 분석

작업 기록/PJ3-Housing for the Masses

by * 도시관찰자 2015. 11. 2. 00:05

본문

Prof. Arun Jain

프로젝트는 크게 3 파트로 나누어 진행 된다. 도시 분석, (분석을 바탕으로) 베를린의 현재에 걸맞는 Affordable housing 모델 디자인 그리고 최종적인 접근 방식 및 전략 구상이다. 현재 진행중인 파트 1은 지난 글에서 소개한 도시들의 산업화 전후로한 도시확장에 대한 분석이다. 아무래도 독일어권에 있다보니, 빈의 자료는 상당히 풍부하다. 물론 독일어 자료를 제외하고도, 상징적인 프로젝트인 Ringstraße에 대한 자료는 엄청나게 많다. 현재도 주요 참고문헌은 대략 절반이 영어 절반이 독일어 자료이다. 일반적으로 독일 자료들은 거의 원 출처에 가까운 자세한 내용을 참고할 수 있고, 영어 자료는 그런 원 출처를 바탕으로한 요약된 내용을 빠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는 현재 두명의 교수가 책임교수로 크리틱을 하고 있다. SRP의 Angela Million 교수와 이번학기 Gastprofessor로 온 Arun Jain이라는 교수다. 지난 시간에 Arun Jain 교수의 도시 분석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오랜만에 '미국스러운' 도시 분석을 보니 정말 생소한 느낌이 들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나는 교수간의 의견 충돌과 같은 주제나 자료를 놓고 전혀 다르게 해석하는 상황을 굉장히 싫어한다. 결국 학생들은 그 둘중에 하나 선택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다행이도 Jain교수는 좀 더 방법론적인(도면 작성, 분석해야할 대상 등)에 대해 관심을 쏟는다면, Million 교수는 좀 더 분석 내용 그 자체에 관심이 많다는 점이다.

빈의 링 슈트라쎄 사업은 아주 흥미로운 사업이다. 기회가 되면 어딘가에서 자세히 설명을 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아무튼 이번 학기 프로젝트의 가장 큰 문제라면 목요일 내내 학부생들이 스튜디오를 공유해야한다는 점인데, 이게 생각보다 엄청나게 불편하다. 특히 강의가 있을 때 사방에서 밀려오는 소음은 심각한 수준이다. 건축과도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마도 작년 13학년 제도에서 12학년 제도로 변경되며 2배에 가까운 학부 신입생의 유입으로 인한 진통을 겪기 시작하는 것 같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독일 | 베를린
도움말 Daum 지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