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업 기록/기록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Figure)을 활용한 Figure ground map 만들기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

최근 도시,건축 관련해서 발간되는 출판물들을 보면, 이전에 비해 OpenStreetMap을 활용하여 도면 작업을 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만큼 OSM의 장점이 뚜렷하다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사이트 이름에서 얼핏 눈치 챌 수도 있듯이 "© OpenStreetMap 기여자"를 삽입하면 활용이 가능한 Open data이다. 그리고 Vector기반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그만큼 자유로운 2차 가공이 가능해진다.

다만 데이터가 작은 도시로 갈수록 건물이 있어야할 장소에 건물 데이터가 없는 등 아직 불충분해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건 우선은 내가 그 어떤 아시아인도 가지 않았을 그런 소도시를 돌아다니고,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문제가 크기도 하다.) 대부분의 주요 도시는 거의 2차가공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다 담겨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OSM을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GIS를 활용하여 도면 작업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GIS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관계로 좀더 쉽게 OSM으로부터 도면을 추출해내어 Adobe illustrator를 통해 Figure ground plan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피겨 그라운드 계획Figure ground plan

독일어로는 Schwarzplan검은 도면이고, 한글 명칭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도시 공부를 위한 가장 기초적 도면이면서도, 단순한 형태에 비해 동시에 엄청나게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도면이다. 기본적으로는 도시의 물리적 조직에 대한 명쾌한 분석이 가능하게끔 돕는 도면이면서 동시에 흰색으로 표기되는 공공공간(광장, 거리, 공원 등)과 검은색으로 표기되는 사적공간(건물 등)의 명료한 대비를 통한 공간의 구분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외에도 다양한 의미를 지니는 도면으로 위키피디아에 기록되어있는 적당한 양과 수준의 정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1. OpenStreetMap에 들어가서, 원하는 도시를 검색 혹은 찾아간다. 우측의 공유 버튼을 누르면 우측 하얀 탭이 생겨난다. 이중에서 형식은 PDF(illustrator에서 작업하기 위함, 필요에 따라 다른 파일 형식 지정가능)를 지정하고 그리고 축척은 원하는 그리고 필요한 비율에 맞춰서 작성하면 된다. 사실 축적은 계산이 편한 축적으로 설정하고, 추후에 illustrator 작업을 통해 확대/축소를 하면 된다. 다운로드를 누르면 PDF파일이 저장된다.


2. 처음 illustrator에서 OSM에서 다운로드 받은 PDF 열면 수많은 레어이가 있는 파일을 보게 된다. 크기에 따라 용량이 부담이 되는 수준일 수도 있다. 처음 파일은 하나의 그룹으로 묶여있다.


3. 그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figure ground plan을 만들기 위해 건물 레이어를 따로 만드는 것이 첫번째 일이다. 사진 가운데 보면 건물형태로 보이는 건물을 선택하였고, 그룹 내에서 하나를 선택해놓은 Isolation mode임을 알 수 있다.


4. 상단의 Selection 탭으로 들어가서 Same을 선택하면 (같은 유형)의 데이터를 선택하는 방식이 주어진다. 그중에서 Fill&Stroke를 선택한다. 선의 형태 및 굵기 그리고 선 내부에 채워진 색이 같은 경우데 모두 선택하는 기능이다. 건물이 모두 선택되면 복사(Ctrl+C)를 한다.


5. 기존 레이어(Layer 1)를 끄고, 복사 대기중인 건물 데이터를 위한 새로운 레이어를 하나 만들고, 살포시 같은 자리에 붙여넣는다. Paste in place(Shift+Ctrl+V) 그럼 이렇게 건물만 만 붙게 된다.


6. 색을 변경해주면, Figure ground plan이 완성된다. 물론 도시 및 건물 특성에 따라 중정이나 특수한 형태의 건물이 있는 경우 손수 편집을 해줘야하는 경우가 있다. 중정을 그리는 폴리곤을 하얀색으로 바꾸고 상위 레이어로 올려야한다.


7. 이건 내가 선호하는 표현인데, 물 관련된 데이터를 Figure ground plan에 추가하는 것이다. 건물과 같은 방식으로 물 데이터를 하나 선택하여 3,4,5번 방식을 반복하면 건물과 다르게 전체면적을 포함하여 복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rtboard 사이즈와 같은 면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8. 당황하지 말고, 간단히 물길이 아닌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전체 면을 선택한 뒤 삭제해주면 된다.


9. 그럼 Figure ground plan에 물길이 얹혀진 도면을 완성!

이 방식 대로 OSM 데이터 내에 있는 모든 레이어를 정리할 수 있다. 내가 경험해본 레이어는 주,시 경계선, 각종 대중교통 노선, 각종 도로, 각종 녹지 그리고 심지어 가로수까지 분할해서 활용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