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를린/행사

집들이 뛴다!/ Häuserrennen

모터가 없이 최소 3명의 사람의 힘을 통해 움직이는 바퀴 5개 이상의 모형 집들이 거리를 누빈다. Friedrichshain의 Rigaerstraße를 위험지역Gefahrengebiet으로 칭하며, 공권력을 통한 지속적인 억압을 하고 있는 (2016/02/24 - [도시건축/베를린] - 배트맨 비긴즈, 도시는 누구의 것인가 그리고 도시 운동) 시 경찰과 베를린의 내무부 장관 Henkel에 대한 건물 점거자와 지역 주민 그리고 좌파 성향의 시민 혹은 활동가들이 함께 한 (몇달전의) 경고성 시위다.

최근에도 Rigaerstraße와 경찰간의 충돌이 있었는데, 이해가 안되는 것은 대부분 충돌을 빌미를 제공하는 것은 경찰 쪽이라는 점이다. 최근 한 기사에서 브란덴부르크의 정치인(과거 건물 운동가 출신)이 Henkel이야말로 '정말로 베를린 보안의 리스크'라고 이야기하며 곧 있을 베를린 선거에서 더 많은 표를 획득하려고 뭔가를 해보려는 잘못된 작전과 목적으로 인한 위험요소를 늘리는 그의 정책을 비판했다. 그 뭔가는 베를린 주요 인구구역에 자리잡고 있는 건물 점거자들을 어떻게든 퇴치하는 것. 베를린에서는 좌파세력에 대한 연대와 마찬가지로, 분명히 활발하게 활동하는 좌파세력에 대한 반감도 적지 않게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특히 건물주와 새롭게 건물을 매입한 투자자들에게 이런 건물 점거자들은 눈엣가시다. 관련해선 다음 글 참고하시길: 2016/05/14 - [도시건축/베를린] - 건물 점거의 끝 /Linienstraße 206 bleibt

게다가 얼마전 경찰 쪽에서 네오나치 그룹에게 이 건물 점거자들에 대한 정보를 넘겼을 것이라는 추정이 드러났고, 경찰 쪽 정보로 보이는 건물 점거자 정보가 네오나치 그룹 블로그에 포스팅이 되는 충격적인 일도 있어, 지역 정치인들의 추궁이 이어지고 있다. 아마도 이 건물 점거자이자 정치적으로 극좌에 속하는 이들은 도시 곳곳에서 고급차량과 경찰차에 방화를 일으키고 있다. 멍청한 리더를 둬서 주는 대로 돌려받고있는 베를린 경찰들과 아무런 이유없이 차량 피해를 입은 시민들에게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

세계 수많은 도시들은 도시 공간와 주택이 투자 대상이 되면서, 각 도시만의 특성과 사회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다. 대부분 국내외 자본가들이 해당 도시와 지역에 투자를 하고 개발을 하게 된 이유를, 투자를 하고 개발을 함으로써 잃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러니하지만, 대부분의 투자는 그런 맥락과 가치를 고려하지 않은채, 안정적이고 확실하게 이윤을 낼 수 있는 검증된 방식으로만 진행된다. 그것이 바로 전 세계 어느 도시를 가도 똑같은 (브랜드로 가득한) 분위기의 상점거리로 증명할 수 있다. 베를린도 그런 도시 중 하나이다. 불행 중 다행으로, 복잡한 역사만큼이나 이곳에서 그러한 억압적인 변화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진 이들은 많고, 그들이 만드는 저항의 방식은 다양하고, 꽤나 활발하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독일 | 베를린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