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를린/전시

오스발트 마티아스 웅거스의 초기 주택들/ O.M. UNGERS: Erste Häuser

TU Berlin 건축 박물관Architekturmuseum에서 하고 있는 전시. 이 박물관에서 꽤 재미난 전시를 했었는데, 전시 기간도 짧고, 이상하게 항상 타이밍을 놓쳤는데 O.M. Ungers는 놓칠 수 없지 하며 드디어 다녀왔다. 건축관 저층 건물 지하에 위치해있다. 전시 제목은 오스발트 마티아스 웅거의 초기 주택들.


손 도면..


에서 눈에 가장 들어온건 도면 내용보다 도면 가장자리를 가득채운 펜 자국.


검은 도면과 글씨 속에 눈에 띄는 보라색 도장 자국의 색감이 인상적이었다. 사진 상으로는 잘 안나타나네. 전시는 웅거스가 쾰른Köln에서 설계한 3개의 개인 주택에 대한 설명, 지상,1층 평면도, 단면, 입면 그리고 간략한 모형과 건축 사진으로 꽉 차있다. 개인 주택엔 관심이 없다보니, 술렁술렁 봤지만,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Ungers는 독일의 건축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거장이다. 그 사실은 이미 굉장히 오래된 것이고, 이미 1960년에 Aldo Rossi가 한 잡지에 그와 그의 작품에 대한 짧막한 글을 쓰기도 했다고 한다. Ungers는 이전 글에서 짧막하게 소개한 적이 있다.

* 전시 정보: http://architekturmuseum.ub.tu-berlin.de/index.php?p=629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독일 | 베를린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