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독일 정착

[해외 거주] 독일 베를린 일반 프리랜서 비자/거주증 첫 발급을 위한 팁

2018/06/10 - [분류 전체보기] - 베를린 2018년 5월 글에서 썼듯이, 프리랜서Freiberufler 거주증 혹은 비자(는 옛 표현)을 발급받았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독일 대학 졸업생에게 첫 프리랜서 비자 발급 시에는 1년 짜리만 준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나 역시 1년짜리 프리랜서 비자를 받았다. 사실 좀 안정적으로 살고 싶어서 2년 이상의 프리랜서 비자를 바랐지만, 내년에 또 프리랜서로 살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서류 몇장과 각종 첨부자료와 증명서로 나를 증명해야하게 되었다.

아무튼, 예술가 프리랜서 거주증 정보는 한국어로 정보가 어느정도 있는 것 같았는데, 그 외의 일반 프리랜서 비자 발급에 대한 정보는 (짧게 찾아본 결과) 한국어 정보가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였다. 그래서 간략하게나마 일반 프리랜서 거주증 발급에 대한 기록을 남긴다. 정확히는 건축 관련 업무 그리고 언론 업무가 가능한 프리랜서 거주증을 발급 받았는데, 그 외의 전공도 큰 차이는 없으리라 판단되지만, 어디까지나 참고하시는 내용으로 생각하시길 바란다.

우선 정확한 비자의 명칭은 자영업 혹은 프리랜서 업무를 위한 거주증-발급Aufenthaltserlaubnis zur selbstständigen oder freiberuflichen Tätigkeit - Erteilung이다. 그리고 독일 대학 졸업생으로 18개월짜리 성공적인 졸업 후 구직을 위한 거주증Aufenthaltserlaubnis zur Arbeitsplatzsuche nach erfolgreichem Abschluss des Studiums 기간이 지난 이후 발급받은 거주증이라는 것도 명시한다. 취업 준비 비자/구직 준비 비자에 필요한 서류는 Berlin.de의 해당 페이지에 자세히 정리되어있다.

대부분의 서류는 독일 대학을 다녔고, 졸업을 했으면 큰 어려움 없이 작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데, 조금 막막해 보이는 서류가 하나와 그 외의 준비사항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학생비자 발급 때와는 다르게 통장에 목돈이 들어있는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고, 지금 프리랜서 일하고 있다는 증명서나 계약서 혹은 매달 수익에 대한 증명만 하면 되는 듯 싶었다. 한 영문 블로그에서는 그럼에도 3000유로는 통장에 있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기도 하였다.

수익 손실 예측표/ Ertragsvorschau

가장 막막해보였던 서류는 바로 Ertragsvorschau이다. 대략 수익 손실 예측표 정도로 보면 된다. 영어권 블로그를 몇곳 참고하였는데, 직접 표를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그냥 Berlin.de의 Muster를 사용하기로 했다. 왜냐고? 독일이니까. 사실 설명할 내용은 없고, 그리고 의외로 쓸 내용도 많지 않다. 위의 표에 번역을 해놓았고, a,b,c,d가 있는 칸 위주로 작성하면 되지만, 개개인에 따라 그 외의 칸에도 채워넣어야할 경우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업무차 여행비용이라던가, 사무실 임대료라던가 등등) 결과적으로 D를 통해서 어느정도 순수익을 얻게될지 판단하기 위함으로 보였다.

그 외의 번외 준비 서류

프리랜서 비자를 발급받는 준비는 내 자신을 판매하기 위한 과정이었는데, 왜 내가 이 도시에 프리랜서로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을 해야했기 때문이다. 우선 Cover Letter를 한장 반 정도 작성했다. 내가 무엇을 했었고, 베를린 시에 그게 어떤 이득이고 그리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할 예정인지 등에 대해서 서술했다. 그리고 그를 증명할 자료를 함께 첨부하였다. 나같은 경우는 베를린 관련 기고문이나 베를린 소개서 활동 그리고 각종 기관 통역 업무에 대한 설명이었다.

외국인청 담당자 사무실에 들어가서, 이 서류를 다 한번에 제출하고, 밖에 나가서 한 15분 정도 기다렸다가 바로 별 문제 없이 거주증을 발급 받았다. 비용은 54유로(여권 부착식). 해당 분야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행정직원 한 사람에 의해 다른 한 사람의 운명이 정된다는 것, 심지어 가장 기본적인 거주의 권리마저 그런 과정을 거쳐 결정된다는 것은 매번 좋은 결과를 받아들고 나옴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비극적이다. 아무튼, 생각보다 덜 정돈된 그리고 덜 정보가 담긴 글이 되었는데, 그럼에도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길 바란다.

* 법적 문제가 적용되는 내용에 관한 글이므로 개인적인 질문은 따로 받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