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 생활] 독일과 베를린에서 넥스트바이크(Nextbike) 자전거 이용하기: 1년 사용기

삶/독일 정착

by * 도시관찰자 2019. 5. 6. 08:00

본문

넥스트 바이크 서비스 운영 지역

약 1년간 넥스트바이크(Nextbike)를 일상적으로 이용했다. 자동으로 연장될 연간 정액제(Jahrestarif)도 가만히 둘 생각이다. 베를린이라는 도시에서 공유 자전거를 사용하기엔 만족스러운 부분이 많았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사용 방법(가입 등)은 (독일어/영어)로 나와있고, 다른 사용기가 적지 않게 있는 것 같아서 넘기도록하고, 1년간 사용하면서 알게 된 된 팁이나 주의사항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넥스트바이크는 베를린에서만 이용해봤지만, 그 외의 지역에서도 크게 차이는 없으리라 생각한다.

넥스트 바이크는 현재 위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수많은 유럽 내 지역에서 운영중이다. 넥스트바이크의 로고가 조금씩 다른 곳은 넥스트바이크 사업 파트너가 있는 지역을 의미한다. 아래 요금제 스크린샷을 봐도, 사업 파트너가 있는 곳과 없는 곳은 홈페이지의 로고 이미지 자체가 다르다. 베를린은 Dezeer라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파트너이고, 그로 인한 차이점은 요금제뿐인 것 같은데, 그 내용은 바로 요금제에서 설명하겠다.

 

1. 요금제

취미가 아닌 일상적으로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용 문제일 것이다. 베를린의 자전거 도로의 물리적 환경은 열악한 편이다. 게다가 중고로 샀던 자전거 상태도 점점 안 좋아져서, 자주 자전거를 수리하기 시작했다. 새로 자전거를 사거나 자전거를 안 타거나 두 가지 갈림길에 서있었는 상황 즈음, 회사에 세워뒀던 자전거가 퇴근 시간에 바퀴 바람이 다 빠진 적이 있었다. 그때, 회사 건물 앞에 있던 넥스트바이크를 처음 이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머지않아 연간 정액제를 결제하게 되었다.

 

지역별 표준 요금제

넥스트 바이크의 요금제 지역별로 상이하지만, 우선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요금제는 2가지 뿐이다.

1. 일반 요금제. 0~30분간의 이용료 1유로가 부과된다. 31~60분이면, 1유로가 추가되어 총 2유로가 이용료가 된다. 30분 단위당 1유로가 추가된다.

* 참고로 지역에 따라 0~60분간 이용료가 1유로인 곳도 있음.

2. 월 정액제 10유로. 처음 30분까지의 이용료는 무료이고, 일반 요금제와 마찬가지로 30분 단위당 1유로가 추가된다. 자전거 대여 후 30분까지만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베를린의 요금제

베를린의 (아마도 다른 파트너 회사가 있는 지역의) 넥스트 바이크의 요금제는 조금 많이 다르다. 총 5가지인데, 그중 3가지가 다르다.

첫 번째는 Dezeer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객에 대한 요금제이다. 0~30분간의 이용료는 0유로이다. 30분 초과 시(31~60분)부터 30분당 1유로 요금이 부가된다. Nextbike는 Dezeer와 베를린 지역에서 사업 파트너이고, Dezeer 이용객에 대해 처음 30분까지의 이용료는 무료이고, 그 이후 30분 단위 당 1유로 요금이 추가된다. (정액제 시스템과 동일)

스크린샷 하단에 있는 3가지는 정액제인데, 1일, 1주일, 1년 정액제가 있다. 각각 3유로, *15유로, 50유로이다. 정액제는 Dezeer 요금제랑 동일하다. 처음 30분까지의 이용료는 무료이고, 그 이후 30분 단위 당 1유로 요금이 추가된다. 

* 베를린은 월간 정액제가 없고, 주간 정액제가 존재하고 그 비용은 15유로이다. 다른 지역의 월간 정액제가 10유로이다... 아마 단기 여행객이 많은 도시의 특성상 설정해놓은 요금제가 아닐까 싶다.

 

2. 넥스트바이크 자전거 찾기

넥스트바이크 앱 내 지도(Karte) 화면. 지도 앱에서 원형은 자전거가 2대 이상 밀집한 구역을 의미하고, 물방울 형태는  자전거 주차료가 별도로 부과되지 않는  "고정" 스테이션(feste Station)이 위치한 곳이다. 작은 물방울은 자전거가 1대 있는 곳을 의미한다.

비용에 납득했다면, 이제는 자전거를 찾는 것에 집중해야 할 때이다. 공유 자전거는 사용할 때는 내 자전거이지만, 사용 전후로는 내 자전거가 아니기 때문이다. 자전거를 찾아야 한다. "내" 자전거가 아니다. 그것은 불특정 다수가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고, 자전거는 한 곳에 고정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도시 외곽(서비스 외곽지역)에 거주할 시에 이는 시내에 비해 불리하게 작동하고, 넥스트바이크 요금제를 신청하기 전에 미리 자신의 지역에서 자전거를 찾는 것이 수월한지 알아봐야한다.

내 경우에는 집에서 5분 거리에 넥스트바이크 수리점이 있고, 그곳에 항상 적게는 수대 많게는 수십대의 자전거가 있어서, 자전거를 찾는 어려움이 없다. 시내에선 오래 걸려도 10분 내외의 거리에 여러 대의 자전거가 있어서, 자전거 찾는 어려움은 없었다. 넥스트바이크를 사용하기 전에 한주 정도는 넥스트바이크 앱을 통해서 자신이 주로 돌아다니는 동네에 자전거가 얼마나 있는지 고정 스테이션이 있는지 없는지 등을 확인하면 좋다.

 

베를린의 넥스트바이크 서비스 구역

주의할 점은 넥스트바이크는 베를린 행정 구역 전역에서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도심/링반 지역 정도의 구역에서만 서비스한다는 점이다. 이 구역 밖에서 거주하고 그곳에서/그곳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려면 상황이 복잡해진다. 자전거를 타고 서비스 구역 밖으로 나갈 수 있고, 다시 들어올 수 있으나, 서비스 구역 밖에 주차시 서비스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후 반납 항목에서 설명)

 

3. 넥스트바이크 대여

넥스트바이크 자전거를 대여한 모습.

가입을 무사히 했다면, 대여 자체는 간단하다. 자전거의 번호 5자리를 직접 입력하거나 아니면, QR코드를 스캔하면 된다.

 

4. 넥스트바이크 반납

반납 요금: 고정스테이션 0유로, 자유 주차 0.5유로

반납은 간단하다. 하지만 간단하진 않은 경우도 있다.

 

넥스트 바이크 고정 스테이션(feste Station)의 모습

4.1. 고정 스테이션 반납: 자전거를 고정 스테이션(거치대가 있거나, 별도의 넥스트바이크 주차구역 표시가 있는 곳)에 반납하면, 주차 비용(서비스 비용 0.5유로)이 부과되지 않는다. 서비스 구역 외에 위치한 고정 스테이션에 반납해도 마찬가지다. 즉, 서비스 구역 밖에 거주하는데, 집 주변에 고정 스테이션이 있다면, 넥스트바이크를 이용해볼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고정 스테이션에 항상 자전거가 있을 것을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 참고로 고정 스테이션 중에는 위 사진처럼 주차시설이 있는 경우도 있고, 그냥 이곳이 고정 스테이션이라고 표시만 해주는 자전거가 한대 있는 경우가 있다. 그 자전거는 자전거 뒷바퀴의 Dezeer Nextbike 표시부분이 하얀색이고 관련 문구가 작성되어있다. (관련해서 사진 및 내용 업데이트 예정)

4.2. 넥스트바이크 서비스 구역 내 자유 주차: 고정 스테이션 외의 지역에 자유 주차하면 0.5유로의 서비스 비용이 부과된다. 서비스 구역 내 어떤 공공장소에나 주차가 가능하다. (기본적인 도로 규정은 지키도록 하자. 누군가의 문 앞에 자전거를 세우거나, 공원 안에 자전거를 세우거나, 건물 안에 자전거를 세우는 등의 주차 방식은 안된다.)

4.3. 넥스트바이크 서비스 구역 외 자유 주차: 서비스 구역(Flexzone) 밖에 주차를 하면 20유로의 서비스 비용이 부과된다.

주차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부과되는 서비스 요금이나 조건은 위와 같다. 앞서 언급했듯이 반납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때로는 자전거가 제대로 반납이 안될 때가 있고, 자전거 시스템이 정신을 못 차릴 때가 있다. 1년간 이용하면 알아낸 해결 방법은 두 가지다.

  • 가장 확실한 것은 서비스 센터에 전화하는 것이다. +49 (0) 30 69205046 어디(거리 명 혹은 고정 스테이션 이름)에 반납을 했고, 언제 반납을 했고, 오류 등으로 반납이 안되었다 설명하면 친절하게 잘 처리해준다.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보통 직원이 30분 이내/무료 이용시간 내에만 사용한 거지? 등으로 물어보곤 한다.)
  • 다른 방법은 반납이 안된(임대 중인 상태의) 자전거를 다시 임대해서 다시 반납하는 것이다. 보통 다시 반납하면 제대로 인식하여 잘 반납되곤 한다. 이 방식은 전화를 하기 좀 꺼려지는 분이나, 5분 이상의 여유 시간이 있을 때 가능한 방식이다.

 

5. 그 외의 넥스트 바이크 이용 팁

실제 자전거 이용 시간

자전거를 반납하는데 짧게는 1분 길게는 3분가량 소요된다. 즉, 어떤 요금제를 사용했을 시 주어지는 30분의 무료 자전거 이용시간에서 처음 자전거 높낮이 조절 등을 하며 짧게 1분 그리고 반납 확인까지 3분 정도 약 4분 정도의 시간이 소비된다. 실제 자전거를 무료로 탈 수 있는 시간은 약 26~7분이다.

하지만 자전거 반납이 항상 잘되는 것은 아니다. (작년 서비스 초기에 비해서는 엄청 좋아졌다.) 반납이 안될 때가 있고, 오류가 날 때도 있다. 굳이 30분을 넘겨서 1유로 추가 비용을 내고, 그걸 정정하려고 전화를 하고, 이메일을 쓰고 하는 것이 싫은 사람이라면, 넥스트바이크 요금제 사용자의 자전거 무료 이용은 25분 정도라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이 정도만 해도 일상용으로 자전거를 타기에는 큰 어려움이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시간 단위가 맞지 않으면 다른 공유 자전거, 장기 임대 자전거 혹은 개인 자전거를 이용하길 추천한다.

무료 이용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다면, 30분 이상 이동시에는 20분 단위로 중간중간 끊어서 가는 방법도 있다. 다만 이런 방식을 활용할 때에는 주의할 점은 내가 반납한 자전거를 다시 대여하려면 꽤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인데, 그 대기 기간을 없애려면, 주변에 기존에 타던 자전거를 반납 후 바로 다른 넥스트 바이크를 빌릴 수 있을 만한 곳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즐겨 쓰는 고정 스테이션을 중간 지점을 몇 군데 알아놓는 것이 좋음)

생각해보자. 30분 초과 시 이용 비용은 1유로인데, 서비스 구역 내 어디에나 주차했을 때 서비스 비용은 0.5유로이다.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가 주변에 보인다면, 반납 시간을 잠시 쉬어가는 시간으로 활용하며 0.5유로 혹은 1유로(고정 스테이션 이용 시)를 절약할 수 있다.

베를린의 경우 연간 정액제가 압도적으로 저렴하다. 한 달에 5유로 안 되는 돈으로 이용하는 셈이고, 매일 자유 주차 1회 0.5 유로를 지불한다고 해도, 1년에 230유로 정도의 돈으로 자전거가 고장 나거나, 탈 자전거가 없을 걱정 없이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 20분 내외의 일정한 (출퇴근/통학) 구간을 반복해서 자전거를 일상적으로 타는 사람들은 개인 자전거 외의 출퇴근/통학용 자전거로 이용하기에도 나쁘지 않다.

* 이 글은 2019년 5월의 넥스트바이크 앱 기능을 기준으로 쓰여진 글이기에, 혹시나 그 이후에 변경된 사항에 대해서는내용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 생각이 난 부분이 있어서 추가: 이메일(심지어 계약 중단 관련해서도...), 문자 등에 대한 피드백이 전혀 없음. 그래서 항상 전화를 해야함.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